저학년 일기 쓰기 지도
1.쓰고 싶을 때, 쓰고 싶은 대로 ---일주일에 서너 번 쓰는 일기, 학교나 학원에서 겪은 일, 가족과 있었던 일 중에서 기억에 남는 부분을 골라 자세한 사실과 다양한 느낌을 죽 풀어 쓴다. 동화책 속의 주인공에게 편지를 쓰기도 하고, 자신의 모습과 미래계획을 담은 마인드맵을 그리기도 한다. 자유롭게 그림을 그려 넣기도 한다.
“매일 쓰게 하면 부담 가질까봐 며칠에 한 번이든, 밤이든 낮이든 쓰고 싶을 때 쓰며 일일이 잘잘못을 지적하지 않고 독서를 많이 할 수 있도록 환경을 만들어주고 쓰며 질문을 할 때는 다양한 생각과 형식을 시도하도록 머리를 맞대준다고 한다.
2.대화와 낙서로 글감을 제공한다 --일기 쓰기 전 30분 가량 엄마 와 하루 동안 있었던 일에 대해 수다를 떤다. 재미있었던 일, 속상했던 일, 친구나 선생님 이야기 등 소재는 무궁무진하다. 수다를 떨면서 자유롭게 메모나 낙서를 한다. 이것을 문장으로 다듬으면 일기가 된다는 것이다.
3. ‘브레인스토밍(brainstorming)’-- 독서, 영화감상, 체험학습 등에 대해 떠오르는 단어를 거침없이 적어 내려간 뒤, 그 중 꼭 필요하거나 마음에 드는 단어를 골라 문장을 구성한다. 사고의 깊이와 상상력, 표현력이 눈에 띄게 자란다 “새로운 것을 접하고 느끼는 기회를 많이 마련해줘야 한다”
* 초등학생 일기 10계명
1. 날씨를 구체적으로 표현한다. 예)내 기분처럼 흐림
2. 구체적인 제목을 붙인다. 예)수학학원에서 A반이 된 일
3. 다양한 방법으로 첫머리를 쓴다.
4. 억지로 교훈을 쓰거나 거짓 감정을 쓰지 않는다.
5. 오늘 가장 길게 이야기를 나눈 사람과의 대화를 적어본다.
6. 하루의 시간과 장소를 쪼개어 생각하면 글감이 보인다.
7. 일정기간 관심거리를 집중공략 해본다. 예)일주일간 공룡에 대해 쓰기
8. 하루 중 쓰고 싶은 아무 때 쓴다.
9. 규격화된 ‘일기장’보다 일반 공책을 고른다.
10. 맞춤법이나 작문 공부를 시키지 않는다.
'Homeschool' 카테고리의 다른 글
초등 학년별 관련도서 (0) | 2007.12.07 |
---|---|
동영상 책 (0) | 2007.10.09 |
과목별 요점정리 사이트 (0) | 2007.04.18 |
[펌] 종이접기 (0) | 2007.03.29 |
[펌] 글씨 예쁘게 쓰는법 (0) | 2007.03.19 |